본문 바로가기
[TJ] 건강/음식 정보

[2월 제철음식/우엉편] 이눌린, 탄닌, 리그닌, 사포닌, 아르기닌

by 토리제이 2020. 1. 30.
반응형

일본에서는 우엉을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우엉의 효능을 절실히 체감했다는 말이기도 할텐데요.

우엉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에 속하며, 뿌리 채소로써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유럽, 중국 동북부, 일본, 시베리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한 1월에서 3월까지 제철 음식인 우엉은 이때 함유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이 우엉은 보통 조림이나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의 요리 재료로 쓰입니다. 그리고 우엉을 건조시켜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우엉에는 대표적으로 '이눌린, 탄닌, 리그닌, 사포닌,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유익한 효능을 줍니다. 


 

1.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우엉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작용에 탁월합니다. 따라서 염증성 피부질환에 속하는 땀띠, 아토피, 여드름, 습진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얼굴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2. 뼈 건강

우엉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기본적으로 뼈건강에 좋으며, 성장기 어린이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환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항암효과

우엉의 씨앗은 췌장암 관련 종양 억제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논문 결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과한 음주를 하거나 담석 등의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우엉씨앗을 볶아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빈혈 예방

우엉에는 다른 식품에 비해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우엉에는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를 섭취할 때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우엉은 먹는 양에 비하여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른 음식물 섭취를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눌린

다당류 물질의 하나이며, 체내에 유입될 경우 혈당을 낮추며, 인슐린과 같이 작용하여 혈당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이눌린은 장에서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분해되어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하면서 장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탄닌

염증 치료에 탁월한 소염작용을 하는 탄닌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염제에도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 리그닌

우엉을 자르면 끈적한 물질이 나옵니다. 이것이 바로 리그닌이라는 성분입니다. 이는 불용성 식이섬유이며, 장내 발암물잘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습니다.

 * 사포닌

항산화효능으로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피지의 지방의 과잉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여성의 생리통 반응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르기닌

인체의 면역 체계에 이로운 도움을 주며, 동맥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해 집니다. 일부분 정액의 주요 구성성분이기도 하여 발기 부번 치료제에 일부 포함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 효과로 인한 노화방지, 피부미용, 세포조직 성장 등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우엉은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찬 기운을 가진 체질의 경우는 섭취를 조절하거나 피해야 합니다. 만약 찬 기운의 체질인 사람이 우엉을 많이 섭취 할 경우는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칼슘이 많은 우엉이므로, 만성적인 콩팥의 질환자는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