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J] 건강/음식 정보

[설탕과 건강] 설탕(당류)은 건강 악화의 지름길

by 토리제이 2023. 8. 4.
반응형

설탕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독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크로오스(자당)을 구성하는 포도당은 결국 신체 구성 요소에 엉겨붙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당화라고 하며, 당화(Glycation) 현상으로 인해 단백질이 변형되는 것입니다(피부 노화의 지름길). 이로 인하여 노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설탕을 많이 먹지 않아야 합니다. 설탕의 대체재로써 과일유래 당중에서 알룰로이스가 그나마 낫습니다. 스테비아 보다는 알룰로이스가 낫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꿀의 경우는 건강상 이점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나쁘다고만 볼 수 없지만 역시나 당류가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천연에 포함되어 있는 당 이외에 가공한 당을 넣었을 때 이를 '첨가당' 이라고 말합니다. 첨가당 섭취를 줄인다면 뇌와 신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만약 첨가당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는 심장 질환, 체중 증가, 구강 질환 등의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설탕을 많이 먹는 경우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인지 기능이 떨어지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외에도 당뇨병을 야기시키며, 각종 성인질환으로 인한 합병증 질환이 생길 수 있는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 설탕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1. 노화 과정을 촉진시킴

2. 당뇨병 및 성인질환 발병률 증가

3. 뇌 건강 저하(브레인 포그)

4. 삶의 질 저하(느닷없는 수면 욕구, 각종 생활습관 망가짐)

5. 체중 증가

6. 당류가 많이 포함된 음식만 찾게됨

7. 수명 단축

 - 설탕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

1. 설탕 대신 나화과 열매(Monk Fruit) 또는 알룰로이스 선택

단맛을 내지만 당류가 없는 나화과 열매를 이용하거나 어쩔 수 없다면 비교적 적은 양으로 한정하여 알룰로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중에서 당류가 없거나 현저히 낮은 음식물을 최대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국가의 건강 수준이 높아질 경우 시중에 유통되는 음식물에 당류가 제한된 제품이 많습니다. 요즘 제로콜라부터 제로 아이스크림 등 당류 제로 관련 제품이 많아지는 현상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류에 대한 위험성을 어느정도 국민들이 인지하고 있다는 반증일 수 있습니다. 당류 관리를 더욱 잘하도록 노력하시면 되겠습니다.

2. 하루 10분 이상의 비교적 힘든 운동

헬스장 혹은 산책은  보통 1시간 이상의 시간을 소비해야 하고, 날씨의 영향과 그날의 컨디션 등으로 인해 여간 귀찮지 않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 10분 정도 심장이 격렬하게 뛸 정도로 운동만 해도 1시간 이상의 운동 못지 않게 건강의 이점을 이롭게 챙길 수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10분이 아니라 과격한 정도의 운동을 10분간 격렬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3. 함유 당류량 체크 습관

시중에 유통된 모든 음식에는 사실상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당류 함량을 확인하는 습관을 통해 당류가 포함된 음식을 먹더라도 어느정도 남기는 등의 행동을 통해 당류 섭취 제한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로 관련 제품이라고 해서 많이 먹어도 된다는 뜻이 아니기 때문에 제로 관련 제품도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반응형

4. 건강한 식단

칼륨이 포함된 바나나, 오이 등을 섭취하거나 통곡물 혹은 각종 야채와 단백질 보충을 위한 적당한 고기류를 포함한 식단을 구성하면 좋습니다. 여러가지 건강에 이로운 음식 종류를 찾아보시고, 몇 가지 종류를 자신만의 건강 식단으로 포함하여 식단을 만들어 관리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5. 과일도 당류가 많은 음식이다

과일이라고 건강한 음식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특히 주스류는 당류가 상당한 상태이므로, 주스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과일을 가볍게 즐기는 정도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