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J] 건강/음식 정보

[양배추즙 효능] 비타민U 성분을 머금은 양배추

by 토리제이 2020. 1. 26.
반응형

양배추는 우리 몸을 정화시키고, 체중을 줄이는 놀라운 효력을 발휘한다. 보통 양배추 효능이라고 하면 위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항궤양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비타민 U'가 양배추에 풍부하기 때문이다. 이 '비타민 U'는 다른 야채에는 거의 없기 때문에 양배추가 위장 질환에 대표적인 식품으로 뽑히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녹색이 짙은 바깥 잎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며, 속에 하얀 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그리고 혈액을 응고시켜 주는 '비타민K'와 무기질 및 식물성 섬유질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참 많다.

대부분의 야채와 같은 이유이지만 즙으로 먹어야 하는 이유가 열을 가하거나 그 외 조리 과정에서 많은 성분이 없어지거나 깨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즙의 형태로 먹어야 하는 야채 중에서 양배추가 그러한 것이다.

이제부터 양배추즙을 섭취 할 때 몸에 나타나는 효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양배추에는 당질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있어 기력과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단, 찬 성질의 양배추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평소에 설사나 복통 혹은 손발이 차거나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 양배추즙을 섭취할 경우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합니다. 비타민의 특성인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강화할뿐더러 신체 조직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2. 변비 해소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는 장 운동을 도우며, 숙변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벼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즙을 마시고 나면 가스가 많이 나온다는 사연이 많습니다. 이는 장에 있는 부패 세균이 양배추즙으로부터 분해되어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몸이 정화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뇌졸증 예방

뇌졸증은 뇌에 혈관이 막히는 질환으로 사망으로 이어지는 무서운 질병이기도 합니다. 양배추즙을 꾸준히 복용한다면 이 뇌졸중 발병의 확률이 상당히 낮아진다고 하니 체질에 따라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4. 피부미용

위 변비 해소와 같은 이유와 더불어 다양한 비타민 성분으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찬 성질의 양배추즙으로 인해 얼굴에 홍조나 열이 있는 경우 이를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비타민A'의 성분이 청소년 여드름이나 각종 피부 트러블에 도움을 주며,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5. 간기능 개선

최근 닭을 이용한 임상실험에서 간 손상을 방지하고,  내장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비타민 U' 성분이 작용한 결과이며, 지방간 또한 억제시킨다고 하니 필요한 사람은 본인 체질에 따라 꾸준히 섭취하면 된다.

 

6. 흡연에 대한 정화

양배추즙의 성분은 흡연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니코틴을 서서히 분해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7. 알레르기 질환 개선

양배추즙의 '비타민U' 성분은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소화성궤양 개선 및 예방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 스테로이드 성 소염제에 노출되어 상태가 악화된 위장에 '비타민 U'를 투입했더니 치료에 도움을 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다른 연구에 따르면 100명의 소화성궤양 환자에게 양배추 주스를 섭취하게 했더니 매우 빠른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보통 양배추의 주요 효능으로 알고 있는 위에 좋다는 말은 위장 점막의 세포분열을 촉직하고 위장 점막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그리고 위장 점막 복구에 필요한 단백질을 핵산에서 합성하는 작용을 증가시켜 줍니다.

 

<부작용>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과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양배추는 찬 성질의 야채이기 때문에 본인 몸 체질에 따라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복부 팽창

양배추에는 인간의 소장에서 소화시킬 수 없는 '라피노오스'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우리 몸속에 잔류하게 되면, 속이 부글부글 거리는 가스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잘못 섭취하는 경우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갑상선 질환

'티오시아네이트(티오시안산염)'의 성분은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갑상선염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3. 식품에 의한 질환

양배추에는 여러가지 균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양배추에서 대장균을 발견한 적도 있습니다. 즉, 물이나 사람 혹은 동물이나 토양으로부터 오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 양배추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수확하고 포장하는 단계 또한 위생적인지 검토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지요. 그래서 최대한 믿을 수 있는 업체를 통해 양배추즙을 선정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