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J] 건강/음식 정보

[2월 제철음식/딸기편] 이뇨, 해독, 피부미용, 노화방지, 혈당 조절

by 토리제이 2020. 2. 1.
반응형


인간의 몸에는 많은 독소가 쌓이게 된다. 주변 환경과 음식의 섭취를 통해 독소가 생성되거나 우리 몸 안에 활성 산소나 장내 세균 등으로도 독소가 생성 된다.

이러한 독소가 많이 쌓이게 되는 경우 우리 몸의 신체를 정화하는 시스템 장기인 간과 신장이 제 기능을 하기가 어렵게 된다. 이러한 독소의 피해는 주로 '감기, 두통, 여드름, 스트레스' 등이 생긴다.

이런 신체 독소와 노폐물을 청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중에 하나가 딸기이다. 딸기는 1월에서 5월까지 제철음식이라고 볼 수 있으며, 딸기를 고를 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다.

딸기에는 수분 함량이 약 90% 정도이며, 탄수화물이 8% 정도, 그 외 단백질, 칼슘, 비타민C, 철 등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딸기에는 비타민 C의 함량이 매우 높아 하루에 약 7개 정도만 섭취해도 비타민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 시킬 수 있게 된다.


 

 


<딸기 효능>

1. 이뇨, 정화, 해독 기능

자주 붓는다거나 부기를 제거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천연 이뇨제라고 할 수 있는 딸기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더불어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신체가 전반적으로 정화되면서 해독의 기능도 함께하게 된다.



2. 심장 건강에 도움

 마그네슘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심장질환의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비타민 A, C, E가 풍부

 한 마디로 항산화 효과라고 말할 수 있겠다. 따라서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효과를 준다.



4. 철분, 비타민K, 엽산 풍부

 비타민 K는 출혈을 조절하는 단백질(응고 인자)의 합성과 정상 혈액 응고에 필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뼈와 기타 조직에도 필요합니다.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지방에 녹습니다. 따라서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가장 잘 흡수됩니다. 평소 고기를 먹고서 딸기를 먹으면 비타민 K의 흡수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5. 소염 기능

 인체에 쌓이게 되는 독소는 염증을 생성하게 된다. 염증을 제거하지 않으면, 신체에 해로운 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염증은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으므로, 염증 관리를 위한 건강 관리 중에서 소염 기능을 갖고 있는 딸기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탄수화물 흡수

 딸기는 체내에 탄수화물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7. 혈당 조절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혈당 수치가 빠르게 오르며, 인슐린 수치 또한 빨리 증가시키므로 혈당 수치는 중요한 지수로 간주해야 합니다. 이러한 혈당 조절에 딸기가 도움이 됩니다.



8. 변비에 효과

 딸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저섬유질 식사 등으로 인해 변비가 있는 경우 딸기를 섭취함으로써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작용>
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본인 체질이 차가운 성질이라면, 딸기를 제한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과다 섭취하는 경우는 속이 불편해 지거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딸기는 수분 함량이 높으므로, 딸기를 밀봉하여 종이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먹을 때에는 먹기 좋게 꼭지를 떼어 내고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