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J] 고양이/고양이 상식

[고양이 산책] 고양이 산책은 사실 위험한 행동

by 토리제이 2023. 8. 13.
반응형

SNS나 인터넷에서 집 고양이들이 하네스를 차고 거리를 활보하거나 아무런 장치 없이 고양이만 품으로 안고 외출을 나간다던지 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봤을 것이다. 길 고양이들은 어쩔 수 없이 길에서 생활을 하겠지만 집 고양이들은 외출 자체가 아주 위험한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외출 시 위험한 사실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역 분리에 대한 스트레스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영역 동물에 속합니다. 자신이 정한 영역내에서 생활하는 것으로부터 안정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영역을 벗어나 외출을 시도하는 경우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고,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2. 사고와 질병 노출도

집 밖은 사고 위험성이 존재하고, 수풀이나 길바닥 청결 혹은 각종 곤충에 따른 질병의 위험도 또한 높습니다. 이미 외출에 따른 스트레스와 불안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사소한 상황이나 소리에 민감하여 돌발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를 잃어버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심장사상충은 모기로부터 감염되기 때문에 한 여름 외출은 심상사상충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으므로, 외출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양이의 유연함과 민첩성

고양이는 유연하고, 민첩합니다. 이러한 고양이 특징이 외출시에 위험성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외출을 잘 하던 고양이라고 하더라도 시끄러운 소리나 상황에 놀라 하네스를 하고 있음에도 하네스를 어떻게든 벗어내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예민한 성격의 고양이들은 이러한 특징이 외출 시에는 위험성으로 연결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4. 로드킬

끔찍한 로드킬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처럼 갑작스런 상황이나 소리에 놀란 고양이가 당황해서 달아나다가 찻길로 나서는 순간 사고는 발생될 수 밖에 없습니다. 

5. 잃어버린 고양이를 다시 찾을 수 있을 확률

만약에 고양이를 잃어버린 경우 찾을 수 있을 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도시라면 더더욱 찾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귀소본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아파트냐 하천이 있느냐 등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길 고양이들의 야생성에 비하면 집 고양이들은 순진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영역을 함부로 침범한 집 고양이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야생성과 본능에만 충실한 길 고양이들의 무자비한 공격성은 집 고양이들이 당해내기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고양이를 잃어버리면 집사님의 생활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외출을 되도록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6. 외출에 대한 트라우마

모든걸 숨기기 좋아하고, 아파도 티내지 않는 성격을 가진 고양이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도 참고 참다가 트라우마로 번져 나중에는 발작을 일으키거나 식욕이 부진되어 대소변이 건강하지 않는 등의 건강상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